컨텐츠 바로가기


board

고객 상담 안내

  • tel053-818-0038
  • fax053-818-0037
  • time오전 9시~ 오후 7시까지 이후에는 010-3504-0038 로 연락주세요. 무통장입금안내- 농 협: 761-02-168590 예금주: 이창효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사진촬영정보

사진촬영정보

사진촬영시 꼭 필요한 정보를 모았습니다.

[스튜디오]베이비 및 가족사진촬영법
제목 [스튜디오]베이비 및 가족사진촬영법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08-01-05 12:35:53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945
  • 평점 0점

 이창수 인상사진작가가 전하는 베이비 및 가족사진에 관한
     촬영방식과 촬영자의 자세

 

■ 사진촬영시 기본은 앵글잡기, 다음은 연출과 배치 그리고 표정연출
사진촬영의 기본은 카메라의 앵글을 잡는 일이다. 앵글은 촬영자가 촬영을 하면서 느끼고 깨달아야 하며, 그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카메라의 앵글은 앙각과 부각,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앙각은 밑에서 위로 앵글을 잡아서 촬영을 하는 것이고, 부각은 위에서 아래로 앵글을 잡아서 촬영을 하는 것이다. 앵글은 사람의 얼굴형에 따라서 바뀐다. 따라서 촬영자는 고객의 얼굴형과 색을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연출과 배치 그리고 표정연출이다. 좋은 촬영 배치는 체형에 맞는 자연스러운 배치이며, 좋은 표정연출은 명랑하고 즐거운 표정, 분위기 있는 표정, 그리고 여성촬영에 있어선 에로틱한 표정연출 등이다. 또한 좋은 포즈로는 캐릭터 연출, 고객이 어색해 하지않는 자연스런 포즈연출 (카메라를 응시하는 것을 어색해 하는 고객들은 프레임 밖으로 시선을 빼준다), 그리고 촬영자가 고객의 헛점을 사전에 볼 수 있는 눈을 키워 손처리 하나에도 신경을 쓰는 포즈연출 등이 있다.
촬영자는 고객이 믿고 따를 수 있도록 촬영시 고객들 앞에서 프로답게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촬영에 임해야 하며, 반드시 프로다운 사진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소품을 가지고 사진 촬영시 촬영자는 다양한 이미지를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베이비 촬영시 촬영의 주가 아기임을 인식하고 소품은 분위기를 살려주는 역할만을 할 수 있도록 사용한다. 소품은 분위기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또한 프레임 안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커버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촬영자는 소품을 사용하기 전 촬영자가 먼저 사용해보고 편안하고 안전한지 확인을 한 후 촬영할 때 사용해야 한다.


■ 사진촬영의 생명은 조명의 활용
사진 촬영시 촬영의 생명은 조명의 활용이다. 프로사진가라면 주광, 보조광, 후광, 스포트라이트, 헤어라이트 등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라이트의 빛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하며 자연스러운 조명 활용이 이루어져야 프로다운 사진인이 될 수 있다. 촬영자는 조명을 사용하기 전, 사람의 얼굴을 관찰해야 한다. 이는 얼굴형에 따라 라이트의 사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촬영자는 빛의 성질을 확실히 이해하고, 빛의 성질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인물의 개성과 특성을 살릴 수 있다. 촬영자는 실내 스튜디오에서 조명사용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장점과 단점을 알고 있으면 좋은 인물사진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조명이라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특별한 원칙이라는 것이 없다. 고객을 ‘얼마나 아름답게 촬영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요즘 사진 촬영자들은 가족사진 촬영시 로우키로 촬영을 많이 한다. 로우키로 촬영을 해야 중우함이 있고, 무게가 있는 사진이 나온다. 로우키로 촬영한 가족사진은 세월이 흘러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 이창수 인상사진작가

■ 기본적인 사진 촬영방법
우리나라에는 큰 스튜디오 보다 작은 스튜디오들이 많다. 작은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사진인들은 큰 스튜디오에서만 많은 수의 가족사진 촬영이 가능하고 작은 스튜디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작은 스튜디오에서도 포징테이블을 사용, 많은 수의 가족촬영이 가능하다. 포징테이블을 사용함으로써 좁은 공간에서도 5-6인용 이상의 가족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한편, 사진 촬영자들은 기자재 및 조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촬영 장소에 따라 기자재 및 조명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 큰 라이트보다는 작은 라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내 촬영에 있어서는 피사체의 본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얼굴, 표정, 소품을 통해 인물을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촬영자는 촬영시 집중을 해야 한다. 고객의 직업, 나이, 성별을 파악하고 촬영에 임해야 한다. 이제는 사진인들이 촬영기술에만 신경을 쓰는 것 외에 리터칭도 배워야 한다. 고객들의 수준이 상당해져 리터칭된 사진과 안된 사진중 리터칭된 사진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물촬영에 있어서 렌즈사용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표준렌즈 사용시 근접촬영에 있어서 왜곡현상이 나타나는데 촬영자가 이러한 상황을 알고 있다면 촬영시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모른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인물 촬영시 근접촬영을 하게되면 촬영자가 고객과 가까워지기 때문에 고객들이 상당히 억압을 느끼게 되어 어색한 촬영을 하게 될 수 있다.

■ 사진촬영자의 자세
촬영자의 자세는 고객이 안심을 하고 모든 것을 맡길 수 있도록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하며 손님이 지양할 수 있는 프로다운 노련미를 보여주어야 한다. 촬영자는 손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 손님을 최대한 아름답게 만들어야 한다는 제조기의 개념을 가지고 촬영에 임해야 한다. 또한 촬영시 필름을 아끼지 말고 여러 가지 상황을 여러 컷으로 촬영하여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서 고객의 최대한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촬영자는 광고나 잡지, 매체에 나와 있는 사진을 보고 배우려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는 단순히 모방만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을 참고로 창조적인 사진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잡지나 신문사와 같은 매체의 힘을 빌어 영업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취재.정리/ 한은영 기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