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board

고객 상담 안내

  • tel053-818-0038
  • fax053-818-0037
  • time오전 9시~ 오후 7시까지 이후에는 010-3504-0038 로 연락주세요. 무통장입금안내- 농 협: 761-02-168590 예금주: 이창효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사진촬영정보

사진촬영정보

사진촬영시 꼭 필요한 정보를 모았습니다.

[이것만은 알아야]인물조명의 기본 요소들
제목 [이것만은 알아야]인물조명의 기본 요소들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08-01-05 12:33:10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323
  • 평점 0점
 * 주광
한 인물에 대한 주 조명, 또는 우세 조명으로 한 인물의 형체나 모습을 드러낸다.
한 장면 전체에 하나의 주 라이트를 설정할 수도 있고 피사체마다 주 라이트를 설정하거나 이를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전체의 주 라이트를 설정할 수도 있다. 인물이 이동할 때는 그 동선을 따라 여러개의 주 라이트가 설정된다.

* 보조 라이트
주 라이트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 설정.

* 백라이트
인물의 뒤에 위치한 모든 라이트. 인물의 거의 정 중단 상단에 위치하여 인물의 얼굴과 코를 직접 조명하는 경우에는
탑 라이트라고 한다.
인공적으로 과장하여 한 장면에 스타일을 불어 넣으려는 조명설정. 사실감을 위한 조명을 헤어 라이트라고 한다.

* 키커와 림 라이트(스포트 조명)
키 커 : 인물의 후방 측면에 위치하여 인물의 머리와 얼굴 측면을 비추는 조명, 3/4 백라이트라고도 부른다.
림: 인물의 윤곽을 강조하여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인물의 얼굴을 조명할 때에는 키커, 피사체를 조명할 때에는 림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

* 아이케치라이트
어두워지기 쉬운 눈자위 부위에 어느 정도의 빛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
인키 조명기에 스누트를 장치하여 사용하는 유형은 눈동자에 빛을 반사시켜 반사를 주려는 의도로 사용필 라이트의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눈자위 부근에 일정한 광량을 추가하는데 사용.

* 주변 조명(분위기를 살림)
한 장면의 전체를 이루는 조명, 또는 방향성을 갖지 않는 필라이트를 의미
야외 장면시 하늘과 주변에서 반사된 일광이 곧 주변 조명이 되고 실내 장면에서는 천장등에 반사되면서 나타나는
한 장면 전반에 대한 필라이트가 주변조명이 된다.

B. 빛의 성질
여러 빛의 성질을 평소 관찰하여 그 분위기를 익힘으로써 조명의 주요 변수를 고려하여 촬영현장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강한 조명과 부드러운 조명
비교에 근거한 광원의 크기 : 조명해야 할 인물과 이에 관련된 광원의 크기가 주요 변수, 콘트라스트가 명확하면서도
인물을 감싸는 듯한 조명은 그 인물의 크기와 관련된 광원의 크기에 따라 주로 결정.
광원의 실제 크기, 인물의 크기, 인물과 조명기 사이의 거리 등에 따라 빛의 성질이 결정.
작은 광원으로부터 투사되는 강한 조명은 날카로운 그림자를 만든다.
대형광원은 부드러운 조명이 가능하고 동시에 그 빛이 만들어 내는 그림자를 다시 감싸는 기능을 한다.
대형 광원과 그에 비해 작은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비교적 멀리 있어도 광원과 피사체 사이를 평행으로 투사되는 빛만이
피사체에 도달할 수 있고 이 축에서 벗어난 빛은 피사체에 도달하지 못하게 된다.

* 직광과 분광
강한 조명과 부드러운 조명은 직광인지 분광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직광은 방향성과 집중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분광은 광선의 방향을 불규칙하게 무작위로 만들어 여러 방향과 여러 각도로 반사되는 반사광선을 만들어 낸다.
예: 거친 백색 표면에 빛을 반사시키거나 두꺼운 반투명의 물질에 빛을 투과시키는 것 모두 분광 처리라 할 수 있다.

* 분광처리
분광처리 물질은 반투명 또는 투명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백색 비닐, 실크, 나일론, 모슬린 천, 샤워 커튼 등이 있다.

* 기능
1, 직광의 성질을 약화시킨다. 분광 물질의 투명도와 두께에 따라 정도가 달라진다.
2, 광원이 조명하는 면적을 크게 만든다. 투명도가 낮고 두께가 두꺼울수록 분광 효과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3, 빛을 만들어 내는 광원의 빛은 매우 방향성이 강하며 그것이 다시 반사판에 반사되므로 조명기 등의 광원은 직광과 반사광의 두 가지 성질을 동시에 갖게 된다. 60년대까지의 헐리우드 조명의 주조는 저감도 필름의 사용으로 강한 직광의 충분한 광량 확보가 필요했으나 오늘날 고감도 필름이나 비디오 튜브는 적은 광량에도 반응을 할 수 있으므로 분광처리 조명과 반사 조명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 자연적인 분광 물질
연기, 아지랑이, 안개 등의 자연 현상은 인공적인 분광물질과 효과는 같으나 반사판의 역할을 하면서 피사체의 암부에 적은 광량의 빛을 되 반사하는 특징이 있다.


사람과사진 "스틸북"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